논문 투고 규정

· 논문 주제: 공공외교 및 학제간 연구를 다루는 주제로서, 타 학술지 및 단행본에 제출되지 않은 미출간 논문
· 투고 자격: 공공외교학회 회원(정회원, 일반회원, 특별회원). 공동 투고의 경우 저자 1인 이상 회원
· 사용언어: 한국어/영어
· 국문 투고 논문 분량: 아래 투고 유형 가이드 참조
· 투고 방법: 편집위원회 이메일 (편집간사 이메일 "kr_jpd@kapdnet.org")을 통해서 제출
· 심사 절차: 심사위원 3인 익명 심사
· 저작권: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및 이를 가공한 전자출판 형태의 업적에 대한 저작권은 본 학회가 보유한다.
· 연구 윤리 준수: 표절 등 연구윤리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련 규정을 엄수해야 한다

투고 가이드

투고 가이드
유형 설명 심사 분량
연구 논문
(Research Article)
공공 외교와 관련된 모든 주제에 대한 독자적 연구
개념적, 실증적, 이론 연구, 공공외교 방법론 또는 교육에 대한 연구
3인 익명 심사 원고지 150-180매 내외 (표, 그림, 참고문헌 포함) 150매 이상은 인쇄시자부담
정책 연구
(Policy Article)
학술적 연구를 기반으로 한 공공 외교 정책 이슈를 다루는 연구
정책 분석 연구
2인 편집위원 심사 원고지 50-80매 내외(참고문헌 포함)

특별호(Special Issues)

특별호는 특정 주제에 대한 학술연구 및 정책 연구로 구성되며 초빙 편집자가 주관
특별호 기고 논문의 심사절차는 일반호와 동일

논문 작성 지침

1) 논문의 구성과 내용

(1) 논문은 제목, 저자명과 소속, 국문 초록, 본문, 참고 문헌, 부록, 영문 초록 순으로 구성한다.
(2) 편집 용지는 A4, 위아래 여백은35 mm, 좌우 여백은 각각 30 mm, 글자체는 신명조, 글자 크기는 11, 장평은 95, 자간은 –10, 그리고 줄 간격 160%을 권장한다.

2) 제목, 저자명과 소속, 초록

(1) 논문 제목과 부제목은 진한 글씨로 가운데 정렬한다.
(2) 저자명은 논문 제목 아래에 쓰고 가운데 정렬한다. 저자 소속은 기관명, 부서명, 직위 순으로 저자명 한 줄 아래, 소괄호를 사용하여 기재한다. 저자가 여러 명일 경우, 각각 줄을 바꾸어 기재한다.
(3) 초록은 논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것으로 문단 구분 없이 150단어(600자) 정도로 작성한다. 초록은 소항목으로 구분하여 목적(Objectives), 방법(Methods), 결과(Results), 결론(Conclusions)으로 구성한다. 들여 쓰기를 하지 않으며 양쪽 정렬한다.
(4) 초록 한 줄 아래 '핵심어(영어 논문의 경우, Keywords)'는 독자가 논문을 검색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용어 3 - 5개를 선정하여 나열한다.
(5) 사사(Acknowledgement), 연구기금 출처, 학위 논문과의 관련성 등에 대한 명시, 저자(들)의 이메일 주소, 교신 저자 등 명시할 사항이 있을 경우, 해당 요소에 별표(*)를 사용해 각주 형태로 기술한다.

3) 본문

(1) 본문의 소제목들은 수준별(상위, 중간, 하위 수준)로 구분하고 '1. → 1) → (1)' 식 표기를 사용한다(아래 예 참조). 소제목들은 진하게 쓰며, 들여쓰기를 하지 않고, 줄 바꿈을 한다. 필요에 따라 제4수준 또는 제5수준 소제목을 사용할 수 있다.
(2) 새 문단의 시작은 한 글자(두 칸) 들여쓰기를 한다. 단, 블록 인용, 소제목, 표와 그림의 제목 그리고 각주는 들여쓰기를 하지 않는다.
(3) 본문에 한자나 외국어가 등장할 경우, 먼저 우리말식 음독을 쓰고 괄호 안에 한자나 외국어를 병기한다. 이미 한번 사용한 외국어는 이후 한글로만 표기한다.
(4) 각주는 본문 내용에 대한 부연이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인용이나 참고한 문헌의 출처는 각주로 하지 않는다.
(5) 표와 그림은 별도의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제목을 붙인다. 표 제목은 해당 표 위에 위치시키는 반면, 그림 제목은 해당 그림 아래에 위치시킨다. 관련된 표와 그림을 본문에서 언급할 때에는 꺽쇠(<>)안에 표기하며,  표의 본문에 정보를 제시할 경우, 측정값의 소수점 표기 기준과 단위 등을 통일시키되,  소수점 이하 표기는 두 자리를 넘지 않도록 한다.

4) 참고 문헌

(1) 참고 문헌은 미국심리학회 출판 지침(APA 7th Edition)을 준용한다. 본문의 끝에서 두 줄을 띈 후, 가운데 정렬로 진하게 참고 문헌이라고 제목을 붙인다. 자세한 사항은 미국심리학회의(출판 지침)(APA 7th Edition)을 따르며 한국심리학회의 (학술논문 작성 및 출판 지침)에 기반한 한국언론학보 (논문작성규정)을 참조한다(단, 국내 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작성하되, 국내문헌 한글로 작성). (2014년 7월 개정본 참고)
(2) 참고문헌에서의 인용 정리는 국내문헌, 외국문헌의 순으로 한다. 국내문헌의 경우 저자명에 따라 가나다 순으로, 외국문헌의 경우 저자명(last name)의 알파벳 순으로 정리한다.
(3) 같은 저자의 문헌은 출판연도가 오래된 순서대로 배열하되, 같은 연도의 것이 두 편 이상 일 때에는 연도 다음에 a, b, c... 등을 넣어 구별한다. 예) (1990a), (1990b)
(4) 신문, 잡지, 인터뷰 등의 자료는 논문 및 저서 다음에 정리한다.

5) 영문초록, 부록

(1) 영문 초록은 참고 문헌(부록이 없을 경우) 또는 부록 뒤 별지에 작성한다. 영문 초록은 국문 초록과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되, 제목의 왼쪽 위에 진하게 'Abstract'라고 표기한다(왼쪽 정렬). 저자의 소속은 직위와 기관명만(예: Associate Professor, Hankook University) 표기한다.

6) 문헌 인용 표기법

미국심리학회의 (출판 지침)(APA 7th Edition)을 따르며 한국심리학회의 (학술논문 작성 및 출판 지침)및 한국언론학보의 논문 작성 지침: 문헌인용표기법을 참조한다.